이번에는 많은 공공사업에서 사용하고 계시는 Naver Cloud CDB 상품과 VM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MySQL에 대해 비교해 보는 글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둘 중 어떤 게 좋다라기 보다는 사용하는 입장에 있어 어떤 부분이 더 자신의 사업과 맞는 것같다를 중점으로 봐주세요.
Naver Cloud Cloud db for MySQL 이란??
Naver Cloud Cloud db for MySQL은 네이버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MySQL 호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입니다. MySQL 프로토콜을 그대로 사용하며, MySQL 데이터베이스와 호환성이 있습니다.
Cloud db for MySQL은 높은 가용성과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데이터베이스의 자동화된 백업과 복원 기능, 스케일 업 및 다운 기능으로 데이터베이스 용량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안성이 높은 VPC(Virtual Private Cloud) 환경에서 운영되므로, 데이터의 안정성과 보안이 보장됩니다.
Cloud db for MySQL은 손쉬운 관리 및 모니터링을 위한 다양한 관리 도구와 API를 제공합니다. 또한, 클라우드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서버 구매 및 운영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슈 발생 시, 즉각적인 조치 어려움 (NCP 문의 → NCP 분석 및 답변 → 고객 조치 순)
이슈 발생 시, OS 접근이 불가함
NCP에서 제공하는 log 기반으로만 분석 가능
MySQL Utility 사용제한 (Mariabackup , Xtrabackup 등 사용불가)
PMM 등 사용 불가
DB Plugin 설치 불가
Slave DB 접속 불가
Super 권한이 주어지지 않기에 운영지원에 제한이 있음
VM MySQL 설치 장단점
장점
VM 환경 내에서 MySQL을 직접 설치하여 필요한 설정을 자유롭게 할 수 있음
이슈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 및 다양한 log 분석 가능
PMM 사용 가능
클라우드 서비스의 한계로 인해 중단 가능성이 적음
DB Plugin 설치 가능
단점
관리와 모니터링에 필요한 추가적인 작업과 비용이 발생할 수 있음
서버 운영 비용이 높을 수 있음
관리 포인트 증가
고가용성 DB의 Auto Fail-Over 이후 수동 작업 필요
필요 시, 유지 보수 사 별도 필요
개인적으로 몇몇의 Cloud에서 제공하는 RDS(AWS) / Ncloud(CDB)를 사용해 봤을 때 간단한 서비스의 경우 Ncloud가 더 편한 느낌은 있었어요. 아무래도 Ncloud는 바로.. 한국사람들과 바로 통화를 하고 싶을 때 할 수 있다는 점을 무시할 수 없이 좋더라고요..